가장 한국적인 캠퍼스

| 기사입력 2018/10/07 [19:35]

가장 한국적인 캠퍼스

| 입력 : 2018/10/07 [19:35]

전라북도에는 지역거점 국립대학으로 전북대학교가 있습니다. 1948년 4월 1일에 개교한 이래 도립 농과대학을 모체로 하여 1951년 국립 전북대학교로 개교하였습니다. 이후 전북 곳곳에 흩어져 있던 단과대학들이 1954년 전주시에 학교를 신축하여 모였고 여러 단과대를 설립하였습니다. 현재 13개 대학원과 12개 단과대학, 부속시설 31개, 부설 연구기관 40여 개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금의 모습을 갖추는 데까지 70여 년이 흐른 지금, 전북대는 개교 70주년을 맞아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한옥 캠퍼스인데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전북대학교가 새롭게 선보인 한옥 캠퍼스는 약 5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는데요. 대부분 국비를 지원받아 시공되었습니다. 이는 대학 캠퍼스가 해당 대학의 학생들만 이용하는 곳이 아니라 지역민들, 그리고 더 확대하여 국민들도 찾아올 수 있는 캠퍼스가 되겠다는 것이겠죠?
한참 공사가 진행 중인 곳도 있지만 지금은 현재 완공된 '건지광장', '배롱나무연꽃', '심천학당'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기는 '건지광장'입니다. 교내 옛 분수대 부지 1만 2,000㎡에 만들어진 광장은 전통 누각을 비롯하여 병풍 조형물, 청운정, 테라스, 쉼터 등이 조성되었습니다. 건지광장이라는 이름의 뜻은 '하늘이 머무는 곳'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또한 건지광장에 세워진 누각은 '문회루(文會樓)'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이 누각의 특징은 전주에서도 최초로 '하양식 기법'을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천년고도 전주에서 유일한 백제 건축양식인 것인데요. 하양식 기법은 곡선을 그리며 날개처럼 쭉 뻗어가는 처마 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점이 큰 특징입니다.
                                                
          
                               
           

건지광장은 이전 분수대의 모습을 유지하려고 했는지 분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시원하게 뻗어나가는 물줄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게 만듭니다. 아직도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고 있죠. 한낮에는 더위에 겉옷을 벗고 소매를 걷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곳에 오면 조금이나마 늦더위를 날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롱나무연못'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새내기 연못'이라고 존재했으나 박물관이 건립되면서 사라졌었던 곳입니다. 하지만 개교 70주년을 맞아 원래 부지에 새로운 모습으로 연못을 복원하였습니다. 다른 곳에 옮겨 심었던 배롱나무도 연못 중앙에 그대로 옮겨 놓았다고 합니다.

                

또한 복원 과정 중에 옛 연못에 사용되었던 돌들도 발굴되어 복원에 사용되었다고 하니 의미가 더 크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박물관 측면에 놓여 있던 '고향정'을 연못으로 옮겨 한국적 정취까지 더해졌습니다.

                

이곳은 '심천학당'입니다. 학생들과 지역민을 위한 인문학을 강좌 하기 위해 지어진 곳인데요. 건물의 명칭의 '심천(心泉)'은 전북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던 '이강오' 선생의 호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것입니다. 그는 신흥종교에 큰 족적을 남겼으며 전북 향토 문화, 향토사 연구에도 큰 업적을 세웠습니다. 인문학을 강의하는 곳 다운 명칭입니다.

                

심천학당은 전북대 정문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만큼 찾아오는 지역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겠죠? 이곳에서는 음악, 미술 등을 포함한 인문학 강좌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전북대학교 홈페이지를 자주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