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과 장애인 고용 증대

사회변화와 직업재활

이병화 | 기사입력 2018/10/22 [08:17]

정보통신 기술과 장애인 고용 증대

사회변화와 직업재활

이병화 | 입력 : 2018/10/22 [08:17]

 

오늘날 우리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라 할 수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정신노동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신노동이 중심이 됨으로써 장애인에게 고용의 기회가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게 된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기반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장애인의 일자리를 어떻게 늘려나갈 것인가의 문제는 우리나라 장애인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제4차 산업혁명 

 

21세기 이전의 산업이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공간이 나뉘어져 발전했다면 제4차 산업혁명은 인간과 디지털기기, 그리고 물리적 환경이 융합적으로 연결되고 지능이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사회로 변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공간의 시스템이 결합해 두 공간의 불연속성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중심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가 자리잡고 인공지능에 의해 연결되어 당면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전환기를 맞이한 우리나라는 위기와 기회가 교차하는 시점에 처해 있다. 우리사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에너지자원의 수요 증대, 고비용 저효율, 경제성장율의 저하, 등 위기가 몰려오고 있다. 그렇지만 국가적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된다면 정보통신 기술의 기반을 활용해 최고수준의 사물인터넷 통신망 구축과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그리고 인공지능의 개발을 통해 당면한 어려운 과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세상의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인간과 사물의 모든 데이터가 수집되고 축적되어 활용되는 초지능 통신혁명이다. 인류의 생활방식과 사회경제의 운영방식이 혁신되는 변혁의 물결인 것이다. 초지능이란 인간이나 생물과는 다른 존재가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갖추게 되는 상황을 뜻한다. 인터넷은 지금까지는 전 인류에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의 역량을 확장시켰지만 향후의 인터넷은 사람은 물론 사물과 기계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결하는 만물 초지능  시대로 변화시킬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사물과 하드웨어가 스스로 생각하고 분석하는 주체가 된다는 것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전개방향은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초소형 컴퓨터를 탑재한 하드웨어가 다른 하드웨어와 연결됨으로써 데이터와 정보를 만들어 축적한다. 

둘째  축적된 정보가 클라우드와 접목해 하드웨어가 스스로 생각하고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물리적 개체들이 디지털화되어 초지능성을 가지게 된다. 

세째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기술은 새로운 차원으로 진입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역할이 증대됨과 동시에 이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융합으로 사회시스템의 통제 가능성이 확장되면서 산업의 구조, 사회운용의 체계와 삶의 방식이 전혀 다른 상황으로 변화한다. 

오늘날 인공지능의 기술은 새로운 차원으로 진입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사물인터넷, 사이버 시스템, 빅데이터를 만나 서로 간의 상승작으로 결과물이 가속화되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디지털 혁명의 방향은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연결된 만물이 생성하는 빅데이터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존 사회의 시스템이 재구성되는 초지능 사회가 형성된다. 

둘째  사물인터넷과 만물인터넷이 인공지능에 의해 연결되는 수평적 연결이 크게 확장되는 것이다. 

셋째  연결된 현실세계와 해석이 가능하게 된 사이버 세계가 상호 연관성이 심화되어 복합시스템으로 작동함으로써 미래의 불확실성이 감소되고 합리성이 증대되는 예측가능성의 확장이다. 

1995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0.6% 정도가 인터넷을 사용했지만 2014년에는 3.9%가 인터넷을 사용했다. 이제는 하루 5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터넷에 익숙하고 생활화된 세대가 최대의 노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은 제4차 산업혁명의 방향을 산업인터넷으로 설정했다. 산업인터넷은 물리적 사물과 사이버공간을 연결함으로써 사람과 인공지능의 관계를 혁신하고자 한다. 

 

미국의 산업인터넷의 강점은 

첫째  전 세계 공장의 기계로부터 인터넷을 경유해 수신되는 데이터를 인터넷 사업자의 데이터샌터에 축적해 그 데이터를 해석함으로써 전 지구 차원의 거대한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둘째  기업들이 '산업인터넷 컨소시엄`을 설립해 미국 기업 뿐 아니라 외국 기업의 참여를 늘리면서 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