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외교 활성화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19/11/01 [17:13]

과학기술 외교 활성화

황재화 기자 | 입력 : 2019/11/01 [17:13]

 2019년 10월 30일, 국회의원회관 제 2세미나실에서 , 신용현 의원, 국회4차 산업혁명포럼의 공동주최로 여성과학기술인 과학기술외교 활성화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현재 국가의 미래와  경쟁력은 과학기술의 수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인공지능, 로봇, 드론,  등  과학과  ICT기술이 결합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유망 신산업 분야의 이공계인력수요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여성과학기술인을 어떻게  홀용하느냐가 국가 경쟁력 확보에 필수불가결한 요인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여성과학기술인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것은 물론 해외 우수 인재 유치를 통해 글로벌 연구환경을 구축하고 , 나아가 우리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해외 우수 과학기술인력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가까운 일본의 경우 매년 700명의 연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연구자당 연간 5~8천만 원을 지원하는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를 중심으로 차세대 국제연성과학기술인 캠프와  'Smart Sister Program'을 진행하는 등 국내체류외국인 여성과학기술인 네트워크 형성 및 국내 정책을 돕는 등 국제교류의 구심점 역할을 해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외우수 인재유입을 위한 전략이 부족하고, 체계적인 인좨관리 시스템이 미비한 상황으로 해외 우수과학 인재 인력 유치및 국제력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