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성장 경제정책 포럼

한국경제 어려움에 직면

최봉실 기자 | 기사입력 2019/12/01 [10:43]

미래성장 경제정책 포럼

한국경제 어려움에 직면

최봉실 기자 | 입력 : 2019/12/01 [10:43]

  2019년 11월 27일, 국회의원회관 제 8간담회의실에서 , 정우택, 최운열 의원의 주최로 미래성장 경제정책 포럼이 개최되었다.

 

 현재 대한민국 경제는 제조업 상실이라는 대내적 분제와 글로벌 경기 침체,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적 악재로 '내우외환' 의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구체적으로 , 올해 3분기 제조업 생산능력은 1971년 이후 48년여 만에 최대 감소하였다. 특히 반도체, 자동차 , 철강 등 주요 수출품목 전반의 성장세가 모두 둔화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영향으로 수출의 경우에도 지난 10월 수출이 전년 대비 14.7% 감소하며 역대 최대폭 하락하였고, 11개월 연속 감소하였다.

 

 수출과 투자, 물가 등 각종 경제 지표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유사한 수치를 보이는 현 경제상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우리 국회부터 직면하고 있는 경제적 위기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필요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경기상황과 거시정책의 괴리 잠재성장률 그리고 컨슈러인사이트 BSI방식조사와 특징 따라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추이와 소비자심리 또한 성장과 소비 등 설비투자 수준 및 변화율 건설투자와 영업이익 증가율 등 많은 점들을 연계검토연구해야 한다. 건설부문 전망과 주택 확공 면적 등의 경제적상황과 일자리와의 연계문제도 중요과제다. 다음으로 수출 중간 제수출 산업생산 교역제조업(PMI)세계교역량, 수출설비투자 고용과 일자리숫자 일자리와 실업 거기에 물가와 금리 문제까지 모두 국가경제와 직결된 문제들이다. 미래성장의 다양한 연구와 해법도 논의된 문제들이며 일자리와 국가재정관련 또한 중요 자료들을 논의하고 검토연구되고 있지만 뚜렸하고 해법은 나타나지 못함이 아쉽다고 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