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저년 대비 9.4% 증액

최진용 기자 | 기사입력 2019/12/13 [16:28]

2020 문화체육관광부 예산

저년 대비 9.4% 증액

최진용 기자 | 입력 : 2019/12/13 [16:28]

문화체육관광부(이하문체부)2020년도문체부예산이6 4,803원으로최종확정되었다고밝혔다. 이는1210국회에서심의·확정된예산으로문체부출범이래최초로6원을돌파한역대최대수준이며 올해예산59,233대비5,570(9.4%) 증액된규모다. 

이번에확정된예산에는문체부가지속적으로강조해기초예술 예술인복지, 한류콘텐츠육성세계화, 문화일자리확대, 남북교류 평화관광, 국어의보존확산관련예산을반영했다. 또한문화·체육·관광분야혁신성장기반마련, 일상에서쉽게여가를누릴있는 환경조성, 기초예술창작환경조성예술분야자생력제고, 한류확산을 통한문화선진국위상확립에주력했다.

 문화분야혁신성장대표사례는실감콘텐츠분야다. 실감콘텐츠는4산업혁명, 5세대통신(5G) 시대에각광받는분야로, 정부는지난917「콘텐츠산업3혁신전략」을발표하며실감콘텐츠산업육성의지를밝힌있다. 2020년에는시장주도형(100)·공공향유형(100)·게임형(53) 유형별콘텐츠제작을지원한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홀로그램콘텐츠도제작, 서울의대표명소인광화문에전시공간을조성(400)한다. 이로써내국인뿐만아니라외래관광객까지우리문화콘텐츠를실감나게즐길있게전망이다.

또한콘텐츠의가능성에과감하게투자할있도록‘모험투자펀드’를 신설, 콘텐츠산업성장의마중물로삼는다. 수익이만큼위험도  콘텐츠산업특성을고려하여, 기획·개발단계나소외분야기업도투자받을있도록정책금융을확충하는것이다. 지역기반형콘텐츠코리아랩(15개소), 지역거점형콘텐츠기업육성센터(11개소)확대·운영(444) 지역콘텐츠기업을육성하고콘텐츠산업을전국으로확산시킨다.

체육·관광분야에서도역량있는기업의성장을위한지원을대폭확대한다. 잠재력에비해규모가영세한스포츠기업이스포츠산업융자(662) 받게되고, 관광기업은시설·운영자금융자(5,500)통해시설현대화와서비스향상을추진한다. 스포츠기업의단계별지원을위해‘스포츠산업종합지원센터’를설립(52)하고, 외래관광객유치를위한‘관광거점도시’도본격육성한다. 특히‘관광거점도시’(159), 내년1말경 경쟁력있는광역시1곳을‘국제관광도시’로, 잠재력과일정한기반을갖춘시·군·구4곳을‘지역관광거점도시’로선정하여5년간집중지원한다.

여가와건강에대한관심증대에따라, 문화·여가활동향유기반을확대한다. 작은도서관의순회사서(72)201953명에서2020270명으로 5늘리고, 국민체육센터(2,553)국민체력인증센터(187)대폭 확충한다. 전문성있는사서인력확충과체육시설·프로그램의전국적확대로 누구나쉽게책을읽고, 어디서나원할체육활동을있게된다. 특히국민체력인증은개인별체력측정결과를바탕으로맞춤형운동처방을 제공해체육활동이자연스럽게건강증진으로이어지도록지원한다.

 생활체육과전문체육의경계를허무는‘스포츠클럽디비전’(108)확대, 추진한다. 실력에따라단계별리그로승격또는강등되는승강제를기존축구1종목에서추가로3종목에확대도입한다. 통합문화이용권(1,033)지원금액을1인당8원에서9원으로인상하고, 스포츠강좌이용권(277)지원기간을기존6~7개월에서8개월로늘린다. 이를통해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수혜자들이더욱양질의문화·체육활동을지속적으로즐길있게것으로보인다.

내년에는「지역문화진흥법」에따라, ‘문화도시조성’(100)통해지역문화활성화 추진한다. 2018년에예비문화도시로지정된지자체10*문체부로부터예비사업실적을평가받고, 올해12월에5~10내외의문화도시가최종지정될예정이다. 최종지정된문화도시들은지역의고유문화를활용한발전계획을수립하고, 지역을문화적으로재생시켜주민들의삶의향상을도모한다.

경제적소득이불규칙한예술인들이창작활동을중단하지않도록예술인 12명에게1인당300원의창작준비금(362)지원한다. 서민금융의사각지대에있는예술인들을위한생활안정자금융자(1인당최대 500)지원인원을2이상늘리고, 예술저작담보대출예술인에게특화된융자지원을추진하여창작안전망을구축한다.

  예술인지원이외에도, 예술산업의자생력을키우기위해인력양성과기업성장을지원(25)한다. 역량있는예술창업·기업가를양성하고, 예술전문종사자들에게‘현장에서필요로하는교육’을제공한다. 이를 통해예술분야인력수급불균형을해소하고, 유망한예술인이예술산업성장을이끌있도록선순환생태계를조성한다.

한류확산을위한국내콘텐츠해외진출지원예산도대폭증액된다. 문화콘텐츠는100달러수출소비재248달러의수출을동반견인하여연관산업성장을가져오는수출촉매제이다. 이에따라영화·만화·패션 분야별해외진출을준비·진입·성숙단계별로지원(323)한류의 확산을본격적으로이끈다. 중소규모콘텐츠기업과신인대중문화예술인의 협업을지원(60), 유망한콘텐츠기업의성장과해외진출도돕는다.

또한외래관광객유치를위해한류콘텐츠를즐길있는전용공연장과 체험구역을조성한다. 접근성이좋은올림픽공원체조경기장을최첨단공연 구현이가능한한국대중음악(케이팝) 전용공연장(171)으로탈바꿈시키는한편, 한국대중음악(케이팝) 공연을가상현실로즐기고한류연예인과증강현실로사진을찍을있는체험구역(70)조성해한류관광서비스를제공한다.

우리나라의전통문화상품인한국어와태권도보급도확대한다. 해외한국어교육의거점인세종학당(332)신남방·신북방국가를중심으로30개소추가확대한다. 또한전문성있는태권도사범71명을아시아·유럽·아프리카해외로파견하여태권도모국의위상을강화한다.

2020도쿄하계올림픽·패럴림픽에참가하는우리나라대표선수단이최고의 기량을펼칠있도록종목별특별훈련, 집중관리팀운영(140)추진한다. 같은11서울에서열리는국제스포츠외교최대행사인25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회(ANOC) 총회도성공적으로개최되도록 지원(78천만)한다.

 

 

 

 

 

 

 

 

 

 

 

 

 

 

 

 

 

 

 

 

 

 

 

 

 

 

 

 

 

 

 

 

 

 

 

 

 

 

 

 

 

 

 

 

 

-수교30주년을맞이해문학·문화재·영화·음악폭넓은분야에서‘한국-러시아상호문화교류의해’사업(34)진행한다.

 

  관광분야에서는202010월에개최되는두바이엑스포에서한국관을운영(50)세계에한국관광의매력을알릴계획이다.

국내에서는2020‘연극의해’를맞이하여, 연극박람회, 명품연극공연, 국제학술대회다채로운행사를지원(21)한다. 5·18민주화운동40주년을기념해광주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열리는각종문화행사·전시공연(26)국민들의이목을것으로기대된다.

 

 

 

 

 

 

 

 

 

 

 

 

 

 

 

 

 

 

 

 

 

 

 

 

 

 

 

 

 

 

 

 

 

 

 

 

 

 

 

 

 

 

 

 

 

 

 

 

 

 

 

 

 

 

 

 

 

 

 

 

 

 

 

 

 

 

 

 

 

 

 

 

 

 

 

 

 

 

 

 

 

 

 

 

 

 

 

 

 

 

 

 

 

 

 

 

 

 

 

 

 

 

 

 

 

 

 

 

이번국회에서확정된2020문체부예산64,803원은문화예술·콘텐츠·체육·관광분야를발전시키고‘문화국가’를실현하기위한 소중한재원이다. 문체부는내년예산의효율적집행을통해우리문화의역량을혁신적으로키우고, 가까운일상에서누리는여가문화를확산하며, 자랑스러운우리문화콘텐츠를세계에널리알릴계획이다.

 

  특히문체부는내년세출예산의70% 이상을상반기에배정해경제활력조기회복을뒷받침할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