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보건정책 포럼

날로 커지는 의료기기 산업

이대겸 기자 | 기사입력 2020/02/07 [11:32]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

날로 커지는 의료기기 산업

이대겸 기자 | 입력 : 2020/02/07 [11:32]

  2020년 2월 5일, 국회의원회관 제 8간담회의실에서, 남인순 의원의 주최로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을  개최하였다. 

 

 100세 시대의 도래와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건의료 패러다임이 질병 치료에서 진단과 예방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인구고령화,  만성질환 증가로 보건의료 수요가 급증하면서 의료기기 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소득수준 변화에 따라 진단기기, 측정기기 등의 의료기기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의료기기 산업은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 IT.BT.NT 등  타 분야와의 융합으로 산업 간 연계효과가 크고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뛰어나 국가 성장동력으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진맥'을 통해 개인의 건강을 확인하고 환자상태에 맞는 처방을 해왔다. 그렇지만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수치나 데이터로 표현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질병에 따른 맥의 파형을 과학적으로 정립하고자 1970년때 초부터 전자맥진기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었다. 그동안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활발한 연구를 통해 우수한 맥진기가 개발되었고 ,나아가 지난 1월 5일에는 국제 표준인 ISO18615가 제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가 명실공히 맥진기의 국제표준을 주도하는 국가로서 한의진단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 자리를 빌어 맥진기의 국제표준 획득이 갖는 의미를 함게 공유하고 한의 의료현장에서 맥진기 활용이 확대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이  논의되길 희망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