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문화재 조사 전문인력 강화

맞춤형 교육 실시

김보기 기자 | 기사입력 2020/02/21 [17:15]

매장문화재 조사 전문인력 강화

맞춤형 교육 실시

김보기 기자 | 입력 : 2020/02/21 [17:15]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유산협회는 매장문화재조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재교육을 통한 전문성과 역량 강

화를 위한 2020년도 매장문화재조사 전문교육2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

 

 

올해 교육은 기본교육 1개 과정(발굴현장의 운영과 안전관리) 전문교육 7개 과정(유적확인조사 실무, 매장문화재 유적조사 방법론, 유물의 이해와 실측, 출토유물의 수습과 관리, SHAPE파일 작성실무, 토기 제작의 이해와 실습, 고고자료의 분석과 활용)으로 2개 분야 총 8개 과정을 개설·운영한다.

SHAPE파일이란 문화재 공간정보(GIS)구현을 위한 공간정보데이터(도형을 화면에 표시) 생성 파일이다.

 

기본교육은 매장문화재조사 현장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고예방 등을 위한 것으로 산업안전보건법, 발굴현장의 안전관리와 안전조치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할 계획이며, 조사요원 등급별(조사단장~책임조사원, 조사원~보조원/2)로 세분화된 교육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교육은 매장문화재조사 전문인력의 역량 강화와 실무능력 향상 등을 위한 7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교육생들의 만족도 조사와 의견,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반영하여 SHAPE파일 작성 실무, 유물의 이해와 실측, 출토유물의 수습과 관리 교육을 기존 1회에서 각 2회씩 확대·개편하였다.

 

또한, 매장문화재 유적조사방법론, 토기제작의 이해와 실습 교육을 신설하여 상황별 매장문화재 조사방법과 유물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과 관련하여 교육 시 방역마스크 배포, 손세정제 등을 비치하여 교육생 간 위생·감염관리에도 적극적으로 대비하여 안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발굴조사기관, 박물관, 연구소 등에 재직하고 있는 매장문화재 조사인력을 비롯하여 관련학과 대학(),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업무담당자 등이다.

 

교육과정별 교육생 모집 공고를 비롯하여 교육일정과 교육신청 방법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유산협회 누리집(www.kaah.kr)을 방문하거나, 전화(042-524-926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