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커뮤니티 케어 실현

다가온 초고령사회

오의교 기자 | 기사입력 2020/02/24 [15:31]

고령자 커뮤니티 케어 실현

다가온 초고령사회

오의교 기자 | 입력 : 2020/02/24 [15:31]

  2020년 2월 13일 , 국회의원회관 제 2세미나실에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보건복지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주최로,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주거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해오며 , 토지주택공사에 대해 CCRC(은퇴자 주거복합단지) 모델도입 검토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고령자에게 이미  발생한 불편을 줄여주고, 장래 예상되는 불안을 완하시키고 ,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자기실현을 통해   더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노후를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노후 삶의 질에 관한 문제에 그치치 않다. 생산가능인구, 성장률 등 국가경제, 자기결정권 등 인권, 세대통합 등 우리 사회와 구성원을 지속시키는 사안들과 연계되어 있어, 그 자체가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를 보장하는 목표가 된다.

 

 '고령사회'인 대한민국은 이제 2025년 '초고령사회'를 코 앞에 두고 있다.

 

우리가 단 한번도 걸어보지  못한 길이지만 반드시 갈 수 밖에 없는 길이다

 

 그것이 기회가 될 지 재앙이 될지는 내일을 준비하는 오늘에 달려있다.

 

 지금 우리가 초고령사회를 획기적으로 대응하고 준비한다면 노후와 후세대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세계에서 유례없는 고령화속도를 감안하면 오히려 우리보다 앞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이나 중국 등 주변국가로 고령화 대응모델을 수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렇듯 ,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은 지금 우리의 손에 달려 있다.

 

 고령화에 대응한 주거정책의 선결과제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담아낼 그릇, 즉 거주공간의 문제이다. 우리나라 가정이 아닌 요양시설 중심의 케어가 이뤄져왔기 때문에 '에이징 인 프레이스'개념에 부합하는 고령자  주거를 한 케어가 이뤄지고 있지못한 실정이다.

 

 정부가 '  고령자 복지주택'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나 공급량은 미미하고 , 급증하는 고령인구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이에 2018년 11월, 정부가 지역사회내 주거와 의료. 요양. 돌봄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그러한 서비스를 충실히 담아낼공간 즉 적정한 하드웨어 구축에 우선 필요로 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