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권리 증진

일상을 살펴보아야

황재화 기자 | 기사입력 2020/09/01 [16:51]

아동의 권리 증진

일상을 살펴보아야

황재화 기자 | 입력 : 2020/09/01 [16:51]

  2020818일 국회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김철민 국회의원의 주최로 '아동권리증진을 위한 아동참여'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학생들이 일상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예전과 같이 학교를 가는 것도 친구들을 만나 자유롭게 뛰어 노는 것도 쉽지 않다.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들이 이제 당연하지 않게 되어버린 것이다.

학교의 모습도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고 수차례 개학이 연기되고 온 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진행되면서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공부할 수도 친구들과 어울릴 수도 없다.

그렇다 보니 학생들의 가정환경에 따라 학습격차가 발생하고 돌봄을 제대로 받지 못해 방치되는 아이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코로나 19가 우리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부끄럽게도 그동안 우리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제대로 귀 기울인 적이 없었다. 현장에서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른들의 시각과는 전혀 다른 진짜그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우리 모두의 일상에 큰 변화가 생겼고 특별히 발달특성상 취약할 수밖에 없는 아동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하여 아동은 신체. 정서. 심리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아동권리 침해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굿네이버스는 국내 코로나 19확진자 발생 직후부터 전국 사업장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물품지원, 2차 긴급생계지원, 3차 아동들의 심리정서적으로 전화상담서비스, 마음건강키트 및 놀이키트지원, 4차 온라인 학습기기지원 등 긴급구호를 실시하여 전국 102,575명 아동들이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서 아동권리 침해상항을 점검하고,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아동들의 목소리를 통해 코로나 19’로 인하여 변화된 아동들의 일상을 세밀히 들여다보는 것이야말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아동권리증진을 위한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4월 유엔 아동 권리위원회는 ‘COVID-19에 대한 유엔 아동권리위원회가 성명서를 발표하여 펜데믹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아동의 견해가 청취되고, 적절히 고려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직면한 우리 사회는 정치경제,사회문화 그리고 직접적인 생활 등의 모든 분야에서 전세계가 핵폭탄을 맞은 충격은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켜 많은 분야에서 마비상태에서 허우적 거리는 현실이다. 물론 자동적으로 놀라운 급진적인 변화와 발전을 맞이한 부분도 있다. 그런데 그중에서 소중한 부분을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이 있다. 바로 아동 어린이 청소년 학생들의 교육과 안전 그리고 권리증진도 해당된다. 옛날부터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고 했다. 국가의 미래는 현재의 교육이 그만큼 중요하고 절대적인을 뜻함이다.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고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바르고 훌륭한 인재로 길러내야 국가의 미래가 안전하고 발전한다.

어린학생들이 하는 말들 더러는 어렵고 힘든 문제점을 호소하기도 하고 정서와 주위환경이 갖추어지지 못해서 등등 자세히 살펴보고 연구해보면 모두가 기성세대 즉 어른들이 세심하게 관심도 갖고 잘 살펴서 도와주어야 할 문제점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자라나는 2세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 슬하에서 가정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배움에 들어서는 유치원, 학교에서 그리고 주위환경의 사회생활에서의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그 결과는 국가의 발전과 직결되어 나타났다.

 가정교육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생활교육 모두가 다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 스승, 일상생활의 선배 주위환경 모두가 무관심이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부모님께 효도를 하는 사람은 국가관과 애국심이 투철하고 사회생활에서 이웃사람 상호협력 그리고 이해와 배려 모두가 잘 갖추어진 생활을 하게 되고 자동적으로 국가발전에 공헌하게 된다. .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인권 / 노동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