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과 국가의 장래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찾아보기 어렵다.

최봉실 | 기사입력 2020/10/22 [14:48]

인성교육과 국가의 장래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찾아보기 어렵다.

최봉실 | 입력 : 2020/10/22 [14:48]

  천륜이란 하늘이 내린 윤리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에는 삼강오륜이라는 전통문화의 정신이 있다. 삼강오륜은 유교의 원리이지만  숭고하고 소중한 문화적 가치가 있다. 동방예의지국인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의 상징이 삼강오륜이다.

 과학문명과 산업발달이 특징인 경제부국들의 국민들에게는 삼강오륜의 지나친 규제나 금기사항으로 여겨지는 부분도 더러는 있다고 할 수는 있다오륜은 삼강을 재강조하는 것 같기도 하고 딱닥한 것 같기도 하지만 유교사회로서는 나름대로 지킬만헌 윤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오늘날의 우리 사회상은 많은 문제점들이 있어 보인다. 부모가 자식을 학대하는 사건. 자식들이 부모를 살해하는 사건, 형제간에 싸움으로 죽음에 이르기도 하고 이성 간의 여러가지 사건들이 발생한다. 오늘날 우리나라 사회상은 맞벌이 시대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만큼 살아가기가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어린 자식을 보육원이나 어린이집에 그리고 조금 더 크면 유치원에 그렇게 거쳐서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그런데 어린이집 보육원부터 유치원 더 나아가 학교 학생들까지 잘 다듬어 훌륭한 장차 이 나라의 주역이 될 인재들을 길러내는 과정에서 한결같이 학대, 심지어는 폭행까지 도무지 이해가 안될 정도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교육정책에 인성교육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학식만 공부하고 사람됨됨이 무엇인줄 모르는 사람들이 사회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상은 한심스러운 사건들이 너무도 많은데 사건발생 원인을 분석해 보면 모두가 인성이 바르지 못해 발생하는 사건들이다 인성교육을 중요시 해 그 비중을 높이겠다고 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인성교육 그 자체도 찾아볼 수 없다. 국가의 백년지대계 교육정책이 이래서야 되겠는가너무도 걱정스럽다. 일본의 경우에도 종전 이후 인성교육이 전무한 교육정책으로 인해 일본사회가 엉망이 되었다고 한다. 그들은 엄청난 사고를 저지르고도 죄의식이 없다고 한다. 한 나라의 미래는 교육정책이 좌우한다고 했다. 우리나라도 현재의 교육정책이 바르게 가고 있는지를 깊이 성찰해 볼 문제라고 생각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쓴소리 한마디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