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

발달장애인의 안전사고 예방

김갑재기자 | 기사입력 2021/01/22 [10:14]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

발달장애인의 안전사고 예방

김갑재기자 | 입력 : 2021/01/22 [10:1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은 산업현장에서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알기 쉬운 책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을 발간했다.

공단은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2019년에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 기초편을 발간하였고, 이번에는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편을 발간하였다.

현장편은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을 다수 고용하고 있는 사업체의 직무와 발달장애인이 많이 취업한 직무 중에서 전문가 회의를 통해 선정된 총 10개의 직무를 중심으로 제작되었다.

특히 주인공인 보람씨와 친구들이 직장에서 겪었던 위험한 상황과 안전하게 일하는 방법 등을 서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쉽게 서술했다.

또한, 발달장애인이 근무하는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반영하는 등 현장성을 높였다.

그리고 발달장애인 훈련생,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들의 이해도 감수와 산업안전분야 교수진, 연구원 등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

공단 최종철 고용개발실장은 이 책을 통해 사고 예방은 물론 안전 의식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앞으로도 발달장애인과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알기 쉬운 형태로 계속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2017년부터 발달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알기 쉬운 노동법>, <보람씨의 행복한 직장생활>, <빵빵! 꿈을 실은 job버스> 등을 발간한 바 있다.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을 비롯한 모든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 직업영역개발 자료실에서 파일을 내려 받아 전자책으로 볼 수 있으며, 고용개발원(직업영역개발팀)으로 요청하면 책자로도 받아볼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