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위한 과제

원상 회복의 도전

최봉실기자 | 기사입력 2021/07/09 [22:30]

코로나19 극복 위한 과제

원상 회복의 도전

최봉실기자 | 입력 : 2021/07/09 [22:30]

국회입법조사처는 2021630() 오전 730분부터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도전 과제와 희망 찾기를 주제로NARS 시선과 논단포럼을 화상회의로 개최하였다.

NARS 시선과 논단은 국정 현안과 국가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이슈에 신속히 접근하여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도록 각 분야 최고 전문가를 초청하여 발표를 듣고, 토론을 통해 입법 및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포럼 방식의 행사로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이 직접 좌장을 맡아 쟁점별로 균형과 경중을 고려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

이번 포럼은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의 '코로나19, 회복을 위한 도전 과제와 희망 찾기'를 주제로 한 기조 발제와 김만흠 처장과의 대담으로 진행되었다.

유명순 교수는 코로나19에 대한 일반인들의 위험 인식 반응을 토대로 팬데믹이 국민의 삶 전반에 미친 영향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일상 회복을 위한 도전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위기 극복을 위한 희망의 단초를 찾고자 한다. 발표 요지는 다음과 같다.

K-방역의 성공 요인은 신속하고 많은 양의 진단 검사, 공격적인 추적 조사, 그리고 적절한 접촉자격리와 환자 치료를 의미하는 3Ts(TestTraceTreatment)와 사회적 자본인 신뢰(Trust).

보건의료인력에게 건전하고 정당한 환경을 보장하고, 팬데믹 대처 자원이 빈약한 사람들을 더 적극적으로 보호함으로써 이전보다 더 강하게연결되고 통합된 고신뢰사회로 변모해야 한다.

낙인을 막고 혐오를 줄이는 사회통합적 소통, 기술과 데이터에 기반한 정밀한 방역이 요구된다.

코로나19가 위협한 우리 사회의 소중한 가치인 건강과 웰빙 그리고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장기적 안목에서 위험에 대비하는 사회적 투자가 필요하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라는 감염병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식에서 드러난 특징과 문제점을 진단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을 찾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