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

'미래를 위해 함께'

| 기사입력 2022/09/08 [13:47]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

'미래를 위해 함께'

| 입력 : 2022/09/08 [13:47]

주한독일문화원을 포함한 7개국 괴테 인스티투트 주최로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가 9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열렸다.

온라인에서 진행된 이번 회의는 ‘미래를 위해 함께’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 일본, 중국, 홍콩, 대만, 몽골, 인도네시아의 청소년 참가자들에게 글로벌 문제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주변에서 그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는 것을 격려하기 위해 매년 1회 개최돼 올해 3회를 맞았다.

‘미래를 위해 함께’는 범세계적 차원의 경제, 사회 그리고 생태 환경 분야에서 지속 발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엔의 17가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참가 학생들은 경연 대회에 참여해 지속 가능 개발 목표에 대해 배우며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 수행 단계에서는 팀별로 자신이 선택한 지속 가능 개발 목표와 관련해 자신의 도시, 인근 도로, 학교 실태를 조사하고 이후 아이디어 개발·계획을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기존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한다. 올해 대회 주제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가운데 14번째인 ‘해양생태계 보존’과 15번째 ‘육상생태계 보존’이었다. 여기에 더해 올해는 2020년(‘환경보호를 위한 대책’)과 2021년(‘기아 종식’과 ‘건강과 복지’)에 참가했던 팀들이 과거에 탐구했던 프로젝트 주제로 재참가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참가팀과 지도 교사들은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코치들에게 도움을 받으며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고, 그 결과를 정리해 발표했다. 이번 2022년 대회에 지원한 팀은 총 44팀이며, 이 가운데 올해의 주제로 선발된 21개 팀과 기존 주제로 선발된 3개 팀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 최종 선발된 팀들은 제3회 국제청소년외교대사회의에서 독일어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발표 이후 독일 국제심사위원단은 발표 영상의 완성도가 높았던 다섯 팀(베스트 비디오상)과 프로젝트 내용이 우수했던 여섯 팀(베스트 프로젝트 상)을 선정했으며, 수상을 차지한 우승팀 및 프로젝트 제목은 아래와 같다.

베스트 비디오 상

1등: 한국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 플라스틱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개인, 기업 및 정부의 조치: 부표
2등: 대만 후웨이고등학교 - 후웨이 수직 유기농 정원 2.0
3등: 몽골 제18학교 - Full House: 영양실조 유병률
4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가상 도시 아그리피아
5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상자 안의 ‘이층버스’

베스트 프로젝트 상(올해의 주제)

1등: 한국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 학교 연못 정화 프로젝트
2등: 중국 쑨원대하 부속중학교 - 효모를 활용한 양식장의 생태학적 지속 가능한 정수 시스템 연구
3등: 몽골 제18학교 - 지구의 천사, 육상 생태계
4등: 중국 무석 기계 공학 및 전자 직업학교 - 가상 도시 아그리피아
5등: 인도네시아 알 호에리야 창의 이슬람 중학교 - 제로 웨이스트

베스트 프로젝트 상(기존 주제)

1등: 몽골 제18학교 - Full House: 영양실조 유병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