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자원봉사 국제포럼’

시민사회 주도적으로 이끌어

최봉실 기자 | 기사입력 2022/11/18 [17:20]

시민사회 자원봉사 국제포럼’

시민사회 주도적으로 이끌어

최봉실 기자 | 입력 : 2022/11/18 [17:20]

 



한국자원봉사포럼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SK가 후원하는 13회 동아시아 시민사회 자원봉사 국제포럼이 온라인 ZOOM으로 개최 되었다. 자원봉사 국제포럼은 한국, 일본, 중국 등 3개국이 중심이 되어 지난 12년간 지속되어 시민사회조직이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전문 포럼이다. 이 포럼은 국내포럼과 국제포럼으로 진행되는데 지난 1013일에 오프라인 국내포럼이 개최 되었고 1118일 온라인으로 3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포럼으로 "시민사회조직에 의한 아동지원"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고 각국의 활발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본 포럼의 기조 발제자로는 한국의 김형모 교수 (경기대)와 통리화 소장(베이징지청 법률사무소), 오다나베 유미꼬 이사(NPO법인 KIDSDOOR) 등이 참여 했고 각국의 아동지원 사례발표가 이루어졌다.

 

또한 각국의 사례발표자로는 이배근 박사(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 정무성 교수(숭실대), 베이야친 처장(베이징 여성아동사회봉사단), 투메이 센터장(칭선현 여성아동센터), 쿠리바야 치에꼬 이사장(도시마구 와크와크 네트워크), 하마다 신지 소장(아동권리조약종합연구소) 등이 사례발표를 했고 토론이 이루어졌다.

 

국자원봉사포럼 남영찬 회장은 올해 13년째를 맞이하는 이번 포럼이 시민사회조직이 아동지원에 어떤 역활을 했는지 각국의 사례를 통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평가했으며 특히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보호종료 아동지원에 대한 연구발표는 시사성이 크다고 전했다. 또한, 본 국제포럼의 한국위원장인 정종화 교수(삼육대 사회복지학과)는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개최된 본 포럼을 통해 각국의 사례공유는 우리나라의 향후 정책개발에 큰 의미를 가지며 무엇보다 시민사회조직을 통한 정부정책 연계의 활동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포럼의 유튜브 시청은 아래링크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pwTnBRN24KY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