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

'케이무크' 온라인 강좌

| 기사입력 2023/02/03 [15:28]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

'케이무크' 온라인 강좌

| 입력 : 2023/02/03 [15:28]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국민의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정부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케이무크, K-MOOC)에 244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3단계 케이무크 선도대학 15개교를 새롭게 선정하도록 하고 상시학습체계 도입과 학점인정 확대 등 학습자 맞춤형 지원을 늘려나간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이같은 내용의 ‘2023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기본계획’을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케이무크는 대학 수준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해 국민의 지식 공유에 기여한다는 목적에서 2015년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속적인 규모 확대로 이달 현재 1879개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콘텐츠 확대와 함께 케이무크 이용자 수도 지속해서 늘어 지금까지 케이무크 회원 가입자 수는 116만 명, 수강 신청자 수는 281만 명을 돌파했다. 국외 방문자 건수도 33만 건에 이른다.

 

교육부는 신기술·신산업 분야 등 사회변화에 따른 수요를 반영해 양질의 강좌를 개발·제공하고 학습자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 24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강좌수는 2385개 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우선 사회·학습자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강좌를 제공한다.

 

‘3단계 케이무크 선도대학’ 15개교를 새롭게 선정하고 대학은 강점·특화분야를 고려해 매년 4개 이상의 강좌(신기술·신산업 분야 강좌는 2개 이상 필수)를 개발한다. 선정된 15개교에는 대학당 연 2억 2000만 원을 지원하고 3년 동안 운영한다.

 

국내외 석학이 참여하는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와 한국의 역사·문화·경제·교육·미래 등을 주제로 다룬 ‘케이-지식테마’ 강좌를 개발해 방송매체를 통한 고품질 교양강좌도 확대한다.

 

다양한 분야의 개별강좌, 체계·단계적으로 전문분야를 학습하는 모듈형 교육과정인 묶음강좌, 최신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 및 상호작용 등을 반영한 특화강좌 등도 신규 개발해 제공한다.

 

이 밖에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공모를 거쳐 강좌 개발이 어려운 사회·정책수요분야 강좌와 대학 연합형 강좌를 개발한다.

 

케이무크의 학습자 친화적 서비스도 지원한다.

 

학습자가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케이무크 시스템의 학습이력정보를 대학학사관리시스템으로 제공하고 케이무크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시스템은 케이무크 플랫폼으로 통합한다.

 

운영체제 제약 없이 동영상 배속, 구간 반복, 실시간 메시지 전송, 과제 제출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등 학습자 맞춤형 학습 환경을 대폭 개선한다.

 

개선된 강좌 분류체계를 적용하고 표준 설명자료(메타데이터)를 제공해 강좌 정보 확인과 검색을 용이하도록 지원한다. 또 학습자의 체계적인 학습지원과 강좌 기획이 가능하도록 전공별 이수체계를 추가 개발하는 등 학습자 중심의 학습 서비스도 제공한다.

 

케이무크 활용과 저변도 확대해 나간다.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한 대학 간 협약을 통해 상호 학점을 인정하는 등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해 학습자가 케이무크를 통해 이수한 결과가 대학 정규학점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대학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 교육청, 지자체, 대학, 유관단체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연계해 케이무크를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케이무크 저변을 확장한다.

 

재외교육기관, 대학, 국립국제교육원 등과 함께 유학생 유치를 위한 선수학습 및 적응교육 과정,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 이해 과정 등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해 국제화 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

 

이번 케이무크 사업에 신규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개인, 교육기관 연합체 등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관련 서류를 오는 3월 10일 오후 6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가 3월 중 선정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선정결과를 3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혁신에 따라 급변하는 미래를 준비하는데 케이무크가 보다 편리한 국민 모두의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평생학습을 통해 계속 도약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