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독소와 운동의 관계 검증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력 강화

김갑재 기자 | 기사입력 2024/02/02 [09:10]

당독소와 운동의 관계 검증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력 강화

김갑재 기자 | 입력 : 2024/02/02 [09:10]

가천대학교 휴먼보건과학융합연구소가 효나눔 노인복지센터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천대학교는 당독소 지갑을 위한 임상적 검증을 진행했다.

 

인천 가천대학교 휴먼보건과학융합연구소는 업무 협약을 체결한 효나눔노인복지센터의 어르신 25명을 대상으로 경도인지장애의 지속적 관리를 위한 ECO lifestyle 통합적 솔루션 연구: 당독소 저감화를 위한 융합적 접근의 임상적 효과성 검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세포 실험을 통해 인지 기능 개선 소재로 신체 활동과 천연 식물성 소재의 최적 비율을 발굴했으며, 동물 실험을 통한 당독소와 운동 간 상관관계 및 근육별 운동 수행 능력의 연관성을 파악했다. 이런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효나눔노인복지센터에서 20231121일부터 2024116일까지 9주에 걸쳐 운동 중재 및 식이 소재를 활용한 임상적 검증을 진행했다.

운동 프로그램은 사전 운동 기능 검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운동 수행 능력을 고려해 그룹을 설정했으며, 전문 운동지도사들을 통해 운동 원리를 적용한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해 주 250분의 지도가 진행됐다. 또 항당독소 소재를 활용한 식이 복용을 11정 식후 30분으로 일정 시간에 복용하게 했다.

이런 운동 중재 및 식이 소재를 통해 사전·사후에 따른 근기능 및 체력 측정 검사, 당독소 검사 그리고 혈액 검사를 통해 설문지 검사와 종합해 수집된 데이터를 자료처리 시행했다. 이를 토대로 비교 및 분석을 한 결과 SPPB 및 TUG 측정을 통해 보행 및 평형성 지표가 유의하게 향상됐고, Hand gripSit and stand를 통해 근력 및 근지구력 역시 유의하게 향상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효나눔 노인 주·야간 보호센터 배진숙 센터장은 기존 체육 프로그램은 실버 체조 및 놀이 형식의 흥미 위주로 구성돼 있었고 전문 지식이 없는 직원들이 가르쳐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전문 지식을 보유한 분들이 오셔서 정확한 동작을 가르쳐주니 좋았다운동 이후 센터에서 낙상 사고가 한 건도 없었는데, 운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보행이 더 안정적으로 변한 것이 도움이 됐다. 전문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다른 노인시설에서도 제공될 수 있도록 지역 사회 연계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치매 이환율과 대사질환 증가에 따른 사회 문제를 개선하고자 의학적, 이공과학, 인문사회과학 분야 융합 연구를 시행해 ‘ECO life style 통합 솔루션 지침을 제시하고, 당독소 저감화와 인지 기능에 효과적인 신체 활동, 식이 습관 그리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교육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휴먼보건과학융합연구소는 초고령화 및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적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구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인문사회 기반의 보건 분야의 융·복합 연구에 주력함으로써 사회 문제 해결을 통한 국민의 건강 증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인문사회 기반 보건 분야의 융합 관련 연구와 현장 적용 체계 강화 및 전문 인력 양성 사회 문제 해결과 미래 사회 예측 및 설계를 통한 건강 소외계층 및 국민건강 증진 향상에 이바지 인문사회 기반의 보건과학 분야 학술 발표와 세미나 및 학술지 발간을 통한 연구 성과 확산 건강계층의 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 사회 및 공공기관의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수행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사랑의 후원금
사랑의 후원금 자세히 보기
사랑의 후원금 후원양식 다운로드
사랑의 후원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