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전시의 현장은 백남준의 '세계와 손잡고' 로 시작되었다.
2024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7월 26일 금 부터 8월 25일 일 까지 파리 그랑 팔레 이메르시프 Grand Palais Immersif 에서 열린 한국 미디어아트전시 디코딩 코리아 Decoding Korea가 현지 관람객과 해외 주요 미술계관계자 등 8천여 명을 사로잡으며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는 재 예술경영지원센터 대표 김장호, 이하 예경와 함께 전 세계인의 이목이 쏠리는 올림픽이라는 국제행사를 계기로 한국미술을 집중적으로 알리고자 디코딩 코리아 전시를 기획 개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 백남준, 강이연, 권하윤, 김희천, 람한, 룸톤,박준범, 염지혜, 이용백, 이이남 ,정연두 등11명의 작품18점을 통해 격동의 현대사를 겪은 한국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독창적인 시도로 해독 했다. 특히, 프로젝션 매핑,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한국 미디어아트의 기술적 탁월함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다양한 전시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디코딩 코리아 전시 현장은 백남준의 1988년 작품세계와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으로 시작됐다. 서울올림픽이 열렸던 1988년,전 세계인에게 전했던 평화와 소통의 메시지가2024년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프랑스 파리에서 다시 한번 울려 퍼졌다. 주 전시실 메인 전시실에서는 폭25미터,높이1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화면이 관객을 맞이했다.프로젝션 매핑으로 상영한강이연의 유한 Finite,이용백의 엔젤 솔저와 엔에프티NFT뮤지엄, 정연두의 오감도는 공간 전체를 감싸는 영상과소리로 관객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어 만나는 람한의 배부른 운은관객들이 작품을 실감 나게 즐기도록 작품 속의 포춘쿠키를 집어 먹는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했다. 2층에서는 염지혜의 심바이오 플롯 함께 사는터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 박준범의 학교를 위한 땅,룸톤의 가상현실VR 작품 인사이드 드림과 인더 그레이, 김희천의 더블포져, 권하윤의 489년 등을 감상할 수 있었다. 현지 미술관 관장,큐레이터 등 해외 주요 미술계 많은 인사는 이번 전시현장을 방문해 호평을 남겼다. 퐁트브로 근대 미술관 Fontevraud, le museedArt moderne 도미니크 가뇨 Dominique Gagneux관장은몰입감넘치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 스토리텔링과 기술적 완성도가놀랍다. 특히,서울올림픽을 위해 제작한 백남준의세계와 손잡고와 한국의변화를유희적이면서도 심오하게 보여준 이이남의잃어버린 파라다이스가 인상 깊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세르누치 미술관 Musée Cernuschi의마엘벨렉 Maël Bellec 큐레이터는디코딩 코리아는 한국 미디어아트의역동성과 생명력을 잘 보여줬다. 다양한 수준 높은 작품과 훌륭한 작품 배치는 관람객을 전시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었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문체부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한국 미디어아트의 가능성과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 미디어아트의 국제적인지도와 영향력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이와 함께 문체부는 세계시장에서 한국미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미술 작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미술계 인사를 국내로 초청해 한국미술 작가를 홍보 인바운드 프로모션 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한국미술 담론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 신규, 15억 원도 정부 예산안에 새롭게담았다.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해외 미술계에서 한국미술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부족한 상황인 만큼 해외 주요 대학과 미술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한국미술에 대한 담론 형성을 지원해 한국미술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적 관심이 지속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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