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 현황

장애인의 역량강화와 태도수정

장애인의 직업적응 훈련은 태도, 성격, 직업행동을 수정하거나 개발하는 과정이다.

발달장애인은 학습을 통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지만 지적장애나 뇌성마비는 평생동안 장애가 지속되므로 대인관계, 언어구사, 주의력에 문제가 있고 심한 위축감과 공격적 태도,자해적 행위 등 다양한 행동상의 문제가 있다. 제한된 언어구사, 사회적응에 있어서의 특이한 반응, 괴이한 행동이나 흥미표출, 지능의 열악함을 보이게 된다. 

 

발달장애 

발달장애는 정신장애, 신체장애, 장애의 결함에서 비롯된다. 발달장애는 대체로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끊임없이 지속될 수 있으며 자기보호, 언어표현, 학습, 이동, 독립생활 능력, 경제적 자급자족 문제에서 기능상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장기간 또는 평생동안 보호, 처치, 그리고 필요한 지원이 있어야 하는 중증의 장애를 뜻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심리적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말하기의 발달장애, 학습과 기술습득의 발달장애, 운동기능 발달장애, 혼합적 발달장애, 심리적 발달장애, 등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동기와 청년기에 나타나는 행동이나 정서의 장애로서 과다한 운동장애, 품행장애, 품행과 정서가 혼합된 장애, 아동기의 정서장애, 사회적 기능수행의 장애, 틱장애 등이 아동기와 청년기에 나타나는 장애가 발달장애인 것이다. 경증이 아닌 뇌성마비도 발달장애에 포합된다.

발달장애는 1. 정신지체 2. 불특정 발달장애 3. 뇌성마비로 구분할 수 있다.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지적기능 수행이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다. 개별실시 지능검사에서 IQ가 70 이하이다. 유아의 경우에는 평균보다 현저하게 낮은 지적기능 수행은 임상적으로 판단한다. 2) 사회적 적응기능 수행  제또래의 집단이 기대하는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도의 수행능력이 안되거나 의사소통, 자기보호, 가정생활, 대인관계, 자기관리, 학업능력, 일하기, 여가보내기 등에서 장애가 나타난다. 3) 18세 이전에 정신지체 현상이 시작된다. 

IQ가 55에서 70이면 가벼운 정신지체이며 35에서 55 속한다면 중간정도의 정신지체로 볼 수 있고 20에서 30 정도라면 심한 수준이고 20 이하라면 심각한 수준이다.

 

불특정 발달장애 

정신지체가 분명한데 표준화된 기준으로 검사할 수 없을 때에는 불특정 정신지체로 분류한다. 자폐성 장애, 레트장애, 아동기 붕괴장애,아스퍼거 장애, 등이 있다. 자폐성 장애는 3가지 진단항목에서 열두가지 세부항목이 있는데 이중 6개 세부항목에 해당되는 경우를 말한다. 첫번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로 4개의 세부항목이 있다. 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눈맞춤, 얼굴표정, 신체자세, 몸짓 같은 비언어적 행동에 뚜렸한 장애가 있다. 나) 발달수준에 걸맞는 동료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한다. 다) 즐거움,흥미로움 또는 성취감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려는 자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라)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두번째 의사소통의 장애로 4개의 세부항목이 있다. 가) 말하기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거나 거의 말을 하지 못한다. 몸짓이나 흉내 같은 의사소통의 보조양식으로 보상하려는 시도도 없다. 나) 의사소통을 하기에 충분한 말을 할 수 있는데도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도하거나 유지하는데 뚜렸한 장애가 있다. 다) 특이한 언어를 상시적으로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라) 발육수준에 걸맞는 자발적인 흉내내기나 모방이 부족하다. 세번째 상시적이며 반복적인 행동과 흥미표출로 4개의 세부항목이 있다. 가) 무의미하고 한정적인 흥미로움에 몰두한다. 나) 판에 박힌 의식이나 일에 집착한다. 다) 손이나 손가락의 회전, 몸비틀기, 복잡한 전신동작을 반복적으로 실시한다. 라) 사물의 일부분에 집착한다.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는 3세 이전에 시작되는데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상징, 상상에서 비정상성을 보이거나 행동이 지체되는 현상을 나타낸다. 

레트장애 

임신 중 태아의 발육은 정상이고 출생 후 5개월 간의 발육도 정상이며 출생시의 머리 크기도 정상이지만 5개월 이후에 비정상적인 상태가 나타난다. 5개월 이후 30개월 기간에 머리의 성장속도가 늦어지고 습득된 손기술이 퇴화하면서 습관적인 손놀림이 나타난다.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나면서 사횓적 관계를 제대로 이어가지 못한다. 

아동기 붕괴성 장애 

생후 2년까지 정상적으로 성장하면서 언어,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적응하지만 10세 이전에 장애가 나타난다. 표현언어와 수용언어, 사회적적응,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와 운동에서 장애를 나타내거나 장또는 방광에 통증이 있다.  행동에 장애가 있으며 동료관계를 맺지 못하며 사회적 관계망이 부족하다. 판에 박힌 움직임, 반복적인 몸놀림, 사소하고 무의미한 것에 흥미를 보인다. 

아스퍼거장애 

대화시의 눈맞춤, 얼굴표정, 자세, 몸짓 등에서 뚜렸한 장애가 있다. 즐거움, 흥미로움, 성취감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려 하지 않는다. 판에 박힌 사소한 의식이나 일에 몰두하고 집착을 보인다. 아스퍼거 장애는 특징이 있는 장애를 알아보기가 어렵고 다른 발달장애와 식별하는 준거가 다르다. 

 

뇌성마비

뇌성마비는 뇌손상에 의한 마비, 뇌기능의 박약, 협응장애, 운동기는 장애를 말한다. 뇌성마비의 증상은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벼울 수도 있고 신체가 거의 다 무력하게 될 정도로 심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뇌성마비라고 해서 무조건 발달장애에 속하는 것이 아니며 발달장애의 준거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발달장애에 포함된다. 뇌성마비는 마비된 부위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고 마비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부위에 따라 분류하면 한쪽 팔이나 한쪽 다리의 마비, 양팔이나 양다리의 마비, 한쪽 팔과 한쪽 다리의 마비, 오른팔과 왼다리가 마비된 경우 또는 왼팔과 오른다리가 마비되었을 경우, 팔다리 중 삼지가 마비되었을 경우, 사지 모두 마비되었을 경우로 나뉜다.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경련형, 부정위 운동형, 실조형, 강직형, 진전형,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뇌성마비 장애인은 중복장애를 지닌 사람이 많다. 중복장애는 언어, 시각, 청각, 정신지체, 경기 등이다. 이 중 언어장애가 가장 많고 그다음이 정신지체이다.

발달장애인은 보호고용 환경이나 지원고용 환경에 배치되어 있거나 배치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발달장애인은 경쟁고용 환경에서 활동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발달장애인의 고용목표는 경쟁고용에 설정해야 할 것이다. 

 보호고용은 장애인이 분리된 환경에서 훈련을 받고 생산량에 따라 보수를 받는 경우를 말한다. 보호작업장은 환경 밖에서 할 수 있는 훈련만을 실시하는 곳도 있고 장애인의 영구적인 작업환경인 곳도 있다. 

지원고용은 세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 최저임금이나 그 이상의 임금을 받는 경쟁고용의 가능성이 없고 업무수행에 지속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수가 지불되어야 한다. 둘째 지원고용은 비장애인이 고용되는 작업현장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세째 지원이란 발달장애인이 보수를 받는 직업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다. 감독, 훈련, 이동이 포함된다. 지원고용을 돕는 전문가들은 직무배치 원조, 현장연수 원조, 직무수행 검색, 직무평가와 추적 경험의 제공을 수행한다.

경쟁고용은 발달장애인이 고용주가 요구하는 작업을 비장애인 동료와 함께 통합된 환경에서 수행하면서 정해진 최저임금 또는 그 이상의 임금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발달장애인 지원

발달장애인은 의사소통과 인지능력이 미약하기에 자기결정권이나 자기보호에 어려움을 겪게되는 경우가 많아 성폭력, 학대, 무시, 경제적 착취등 인권침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의 발달장애인은 2016년 기준 21만 명이 등록되어 있는데 이는 전체 장애인의 8.5% 수준이다. 지난 5년 간의 변동추이를 보면 전체 장애인은 0.2% 감소했지만 발달장애인은 연평균 2.8% 씩 증가하고 있다. 2014년 '발달장애인 지원 및 권리보장법`이 제정됨으로써 발달장애인과 가족이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이 마련되었다. 

발달장애인 지원 서비스는 1) 조기발견 서비스  2) 보건의료 및 발달재활 서비스  3) 보육 및 교육지원 서비스  4) 돌봄 및 가족지원  5) 권수구제 및 공공후원  6) 고용 및 직업재활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조기발견 서비스 

발달장애의 조기발견과 조기중재의 효과와 그 중요성은 입증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발달장애의 조기발견정책의 하나로 '영유아 정기검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보건의료 및 발달재활서비스 

법률에 의거 설치된 가정병원과 행동발달 증진센터가 통합운영되고 있다. 거점병원에는 진료 코디네이터를 두고 발달장애인의 진료예약부터 진료의 전 과정을 안내하고 지원한다.발달장애인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동발달 증진센터는 사회복지 시설, 특수학교 등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해, 공격 등 행동문제를 바탕으로 기반치료법을 통해 완화시키고자 한다. 이 센터는 치료인력에 대한 교육으로 센터의 노하우를 현장에 전수하고 있다. 또 행동문제의 유형별 원인, 가정,시설, 학교에서의 대처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장애아동 복지지원법이 시행되면서 발달재활 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다. 이 사업의 대상자 선정은 장애아동의 연령, 장애유형, 소득을 기준으로 한다. 18세 미만으로 재가아동이나 시설입소 아동도 포함된다. 발달재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의사의 진단서와 검사자료에 의해 대상자가 될 수 있다. 소득기준은 전국 가구 평균소득 150% 이하이고 소득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급한다.  

 

보육 및 교육지원 서비스 

장애영유아의 보육을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보육교사가 필요하므로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은 장애영유아 3명에 대해 특수교사 1명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그렇지만 일반 어린이집에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없는 경우가 있다. 또 특수교육의 대상자는 발달장애인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발달장애 학생들은 대부분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의 문제는 발달장애 학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발달장애 학생들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일반학교에서 특수학교로 옮겨가고 있다. 장애학생의 문제행동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이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성인이된 발달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의 문제가 심각하다. 그들의 학습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돌봄및 가족지원 

돌봄지원은 보육과 교육 그리고 사회복지 서비스가 결합된 것으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유아시기에서 고등학교 졸업시까지 일정한 돌봄을 받을 수 있다. 중증 발달장애 아동은 장애아 돌보미와 활동보조인을 파견하는 사업을 통해 지원받고 있다. 발달장애 아동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은 가족이 대부분이다. 돌봄부담이 가장 큰 유형은 뇌병변 장애, 자폐성 장애, 발달장애 아동이다. 

장애아동의 64%가 발달장애 아동이므로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돌봄지원 인력양성이 절실하다.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부모들은 여가를 갖거나 사회경제적 활동이 사살상 어렵다. 발달장애인 중 일상생활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비율은 10% 정도이다.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사람이 부모인 경우는 68%나 된다. ㅇ;러한 돌봄에 대한 부담 때문에 보호자의 50% 이상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것은 당사자 뿐 아니라 보호자인 가족에 대한 지원이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가족에 대한 지원은 부모상담 지원사업, 부모교육 사업, 가족 휴식지원 사업이 있다. 

상담지원 사업은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상담을 실시한다. 교육사업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경우 소득기준의 제한이 없다. 

휴식지원 사업은 가족의 양육부담을 경감시키고 정서적 안정을 위해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가족의 여행비용, 돌보미 수당, 돌보미 여행비용이 지급된다. 힐링캠프와 테마여행으로 구분되는데 가족캠프, 인식개선 캠프, 동료상담 캠프로 구성된다. 강사를 초빙하거나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테마여행은

기사입력: 2018/10/31 [20:52]  최종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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